집안에서 식물 키우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중에서도 잘만 키우면 사계절 꽃잔치를 볼 수 있는 식물이 있습니다.
바로 제라늄입니다.
제라늄 키우기, 어렵지 않습니다.
화원을 가지 않고도 내 집에서 예쁜 꽃들을 볼 수 있다면? 그것도 종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꽃들이라면?
꽃송이 하나가 주먹만 한 꽃이라면? 한 번 키워볼 만하겠죠?

* 제라늄과 햇빛
대부분의 식물이 그러하듯이 제라늄도 햇빛을 좋아합니다. 햇빚은 제라늄을 예쁘게 만들어 줍니다. 웃자람도 막아주고 잎사귀에 물드는 제라늄은 잎사귀도 곱게 물들여 주지요. 같은 꽃이어도 해를 많이 본 꽃과 그렇지 못한 꽃은 색감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또한 꽃을 보는 식물이기에 꽃대 생성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제라늄 키우시는 분들 중에 식물등을 설치하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 제라늄 물 주기
식물 키우면서 물 주기가 기본이면서도 참 어렵습니다.
꽃집에서 물 주는 방법 알려 달라고 하면 일주일에 한 번, 열흘에 한 번 주라고 합니다. 집집마다 환경이 다른데 며칠에 한 번 꼬박꼬박 주는 게 맞는 걸까요?
제라늄은 과습에 약합니다. 오히려 건조에 강해요. 겉흙이 마른 후에 물을 줍니다. 흠뻑 아니고 딱 그 제라늄이 먹을 만큼만! 화분 물구멍 밖으로 물이 나왔을 때는 물받이에 고인 물은 버려줍니다.
예외인 경우가 있습니다.
제라늄이 꽃대를 올리거나 꽃을 피우고 있는 중이라면 좀 더 물을 주셔야 합니다. 물이 부족하면 꽃대가 올라오다가 꽂을 제대로 피우지 못하고 마르는 경우도 있고 꽃이 피고 있는 중이면 꽃이 금방 시들어 버릴 수 있습니다. 이때는 겉흙이 살짝 말랐을 때 물을 줍니다.
제라늄은 덥고 습한 우리나라의 여름을 가장 힘들어합니다. 여름에는 겉흙이 마르고 며칠 지나 물을 주셔도 돼요. 더운 날 물 잘못 주면 몇 시간 사이에 무름병으로 제라늄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최소한의 물만 주어 생명만 유지시켜 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줄기만 건강하면 가을 되어 새 잎이 돋아나기 때문입니다.
봄, 가을, 겨울에는 해가 떠 있는 낮 시간 동안 물을 주고 여름에는 해가 진 저녁 무렵에 물 주시는 게 좋습니다.
* 제라늄 분갈이
제라늄 키우시는 대부분의 가드너분들은 봄, 가을 일 년에 두 번 분갈이를 합니다.
두 번이 무리시라면 가을 분갈이를 추천드려요. 봄에 분갈이를 했는데 뿌리가 발달하지 못한 채로 여름을 맞이하면 약해진 뿌리 탓에 더 힘들어하거든요. 여름을 나면서 뿌리가 녹는 제라늄들도 있기 때문에 녹은 뿌리와 부실한 뿌리를 제거해 주기에는 가을 분갈이가 낫습니다.
제라늄에게는 여름이 치명타이기에 분갈이해 줄 때 잎이 없고 약해진 제라늄들은 화분 사이즈를 줄여서 분갈이해 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제라늄의 크기에 맞게 화분 사이즈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제라늄은 특히나 과습에 약한 식물이라서 작은 화분을 선호합니다.

* 제라늄 삽목하기
제라늄은 상토삽목, 질석삽목, 지피삽목, 녹소토삽목, 물꽂이, 그로단삽목 등으로 번식이 가능합니다.
가드너 분들 마다 선호하시는 삽목 방법이 다르기에 여러 방법으로 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삽목 하시면 됩니다.
* 제라늄의 병충해
제라늄은 잎에서 나는 특유의 향 때문인지 다른 식물들에 비해 벌레에 강한 편이긴 하지만 다른 식물들에게 옮을 수는 있어요. 총채벌레, 깍지벌레, 온실가루이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라늄 키우면서 제일 많이 보게 될 벌레는 뿌리파리입니다. 뿌리파리는 성채가 제라늄에게 직접 피해를 준다기보다 유충이 피해를 줍니다. 뿌리파리가 흙 속에 알을 낳으면 그 유충이 제라늄 뿌리를 망가뜨리거든요. 뿌리파리 성채 하나가 약 300개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성채도 보이는 즉시 잡아야 합니다.
제라늄에게서 제일 흔하게 볼 수 있는 병은 무름병입니다. 줄기가 까맣게 변하면서 죽어가는 병입니다.
줄기마름병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줄기가 말라가는 병입니다. 빨리 발견하면 무른 부위를 자르고 삽목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잿빛곰팡이병도 있습니다. 잎사귀에 곰팡이가 생기는 병입니다.
* 제라늄 영양제 주기
꽃을 피우는 식물이기에 어느 정도의 영양제는 필요합니다.
여름을 제외한 봄, 가을, 겨울에 챙겨줍니다. 흙 위에 올려놓는 영양제도 있고 꽃을 잘 피우게 도와주는 개화촉진제도 있습니다.

*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키우기의 가장 큰 장점은 나만의 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식물들에 비해 수정이 쉬운 편이어서 다양한 변종 만들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수정시켜서 얻은 씨앗으로 새로운 개체를 만들어 내고 내가 직접 이름도 지어 키울 수 있다니 엄청난 매력이 있는 식물입니다.
꽃의 향기가 없어 아쉽지만 다양한 꽃모양과 화색으로 많은 가드너 분들에게 사랑받는 제라늄이랍니다.
'제라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라늄의 종류와 제라늄의 대화 (2) | 2023.01.27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