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록이

보스턴고사리 키우기, 보스턴고사리 키우는 방법

by 하뿅 2023. 1. 30.
728x90

먹는 고사리 말고 관상용으로 키우는 고사리가 있다는 것 아시죠?
사계절 늘 푸르른 고사리 키우는 방법입니다.
고사리는 다년생의 양치식물입니다.
고사리의 종류도 엄청 많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더피고사리와, 보스턴고사리, 단추고사리, 블루스타펀을 키우고 있습니다.
고사리 종류는 많지만 키우는 방법은 비슷하니 참고 바랍니다.


베란다정원의 고사리들
베란다정원의 고사리들

 

* 보스턴고사리의 생육온도

보스턴고사리의 생육온도는 16-20도입니다. 최저 13도입니다.
저는 베란다에서 키우고 있습니다. 사계절 베란다에 있어요. 물론 베란다 월동도 합니다.
가끔 베란다 기온이 영하로도 내려가기도 하지만 잘 버텨주고 있어요. 1년 내내 베란다에서 생활을 하니 낮은 기온에도 적응이 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추운 베란다로 내놓으시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보스턴고사리와 햇빛


고사리들은 햇빛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실이나 베란다 내측에서 키워도 잘 자랍니다.
오히려 해를 많이 받으면 잎이 타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양지 혹은 반음지 식물이기에 저는 베란다 구석진 자리에서 키웁니다. 일반 화초보다 해를 덜 받아도 잘 자라기 때문에 일반 화초들을 두면 웃자랄 수 있는 빈자리에 고사리들을 두었습니다.

* 보스턴고사리의 물 주기

고사리들은 습한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 이유로 여름에 폭풍성장을 합니다.
봄, 여름, 화분 겉흙이 마르기 전 줍니다. 한 번씩은 잎샤워도 시켜줍니다. 공중분무도 도움이 되는 식물입니다.
겨울에는 겉흙이 마르면 물을 줍니다. 아무래도 추위에 더디 자라다 보니 과습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물을 좋아하지만 과습은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갈이할 때 흙은 배수가 잘 되게 해주어야 합니다.
물이 부족하면 고사리 잎끝이 갈변되거나 떨어지기도 합니다.


보스턴고사리
보스턴고사리

 

* 보스턴고사리의 병충해

보스턴고사리는 진딧물, 응애, 깍지, 온실가루이등이 생깁니다.
모든 식물이 그러하듯 통풍이 중요하지요. 가끔씩 잎샤워를 시켜주는 것도 병충해에 도움이 됩니다.
갈변된 잎이나 약해진 잎이 있다면 제거해 주세요. 통풍에 도움이 되고 영양분 손실도 막을 수 있습니다.
흙 위에 떨어진 잎들이 있다면 깔끔하게 치워주세요. 통풍이 안되면 그곳에서 벌레가 생길 수도 있고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보스턴고사리의 번식방법

고사리는 포자로 번식하거나 근경을 쪼개서 포기나누기를 합니다.
자연에서는 포자로 번식을 하나 일반 가정에서 키우는 고사리는 주로 포기나누기를 합니다.
근경을 잘 쪼개어 다른 화분에 심어주면 됩니다.

* 보스턴고사리와 그 외의 고사리 관리방법

제가 키우는 고사리는 총 네 가지입니다.
더피고사리, 보스턴고사리, 블루스타펀, 단추고사리입니다. 네 종류 모두 토분에서 키우고 있습니다.
더피와 보스턴, 블루스타펀은 겉이 코팅되어 있는 토분에 심어져 있고 단추고사리는 물마름이 좋은 토분에 심었습니다.
처음에 단추고사리도 겉이 코팅되어 있는 토분에 심었는데 다른 고사리들과 다르게 많이 힘들어했습니다.
물을 좋아하지만 다른 고사리들에 비해 과습은 많이 힘들어하는 고사리인 듯싶습니다. 그래서 물마름이 좋은 토분으로 옮겨주니 하루가 다르게 새 잎을 내며 풍성하게 자랐습니다.
더피고사리와 보스턴고사리는 연두와 초록색이 푸르른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쭉쭉 뻗어있는 잎을 보면 시원하기도 합니다.
블루스타펀은 청록색에 은빛이 감도는 색감입니다. 신비로운 느낌도 듭니다. 마치 바닷속의 해초를 닮은 모습이기도 합니다.
단추고사리는 말 그래도 잎이 단추모양을 닮았습니다.. 동글동글 귀엽습니다.
고사리들이 새 잎을 내는 건 비슷해요. 흙에서 새순이 나오면 줄기가 생기고 돌돌 말린 줄기가 펴지면서 길게 자랍니다.
새순이 나올 때 돌돌 말린 모습도 참 귀엽습니다.
우리가 식용하는 고사리의 새순이 나오는 것과 같은 모습으로 나옵니다.


블루스타펀 새순
블루스타펀 새순


많은 광량을 요구하지도 않기에 베란다 구석진 자리에서도 잘 자랍니다. 구석진 자리에서도 충분히 멋스럽게 자라는 식물입니다.
해가 많지 않아 식물 키우기가 쉽지 않으시다면 고사리 추천드려요. 물만 잘 챙겨주시면 사계절 싱그러운 모습을 볼 수 있는 고사리들이랍니다.

댓글